팝업닫기
찾으시는 내용이 있으신가요?
사이트 내 전체검색
교육만족도조사
교육수요자 만족도조사란?

우리 대학은 2012년도부터 재학생·졸업생·학부모·교직원을 대상으로 교육 만족도조사를 수행하고 있으며, 그 결과를 조사, 분석하여 발전계획 및 관련규정에 반영하는 등 환류를 통한 정례화된 시스템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목적


교육과정 만족도조사는 부산외국어대학교 재학생, 유학생, 졸업생, 학부모, 산업체 종사자, 교수, 직원들의 본교에 대한 교육 만족도를 조사, 분석하여 부산외국어대학교가 안고 있는 문제점을 도출하고 향후 지향하고 개선해야 할 방향과 내용이 무엇인지를 모색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개요


• 참여대상(2021년 기준) : 재학생(6,369명), 유학생(227명), 졸업생(374명), 학부모(482명), 산업체(68명)
• 조사방법 : 온라인설문조사
• 연구기간 : 연1회 조사 실시
• 설문측정 : 1~5점 Likert 척도 사용
• 분석방법 : 기초통계분석, χ² 검증, t검증, F검증, 신뢰도분석 등 

layout-lt
교육수요자 만족도 관리시스템
부산외국어대학교의 교육 만족도 관리시스템은 교육 만족도조사, 신입생·졸업생 대학경험조사, 역량 진단조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교육만족도조사는 재학생·졸업생·유학생·학부모·교직원·산업체를 대상으로 조사되며 국제 교류처 및 입학처 외 다수 기관에서 활용됩니다.  
- 신입생·졸업생 실태조사는 신입생과 졸업생을 대상으로 조사되며 교육만족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활용됩니다. 
- 역량진단조사는 재학생을 대상으로 조사되며 교육수요자 NEEDS를 향상시키기 위해 활용됩니다.  

이후, 각 기관의 시행-과정-평가와 각 조사 활용 후의 성과를 토대로 하여 종합적인 분석이 이루어지며 그 분석 결과는 차년도에 적용되어 재조사가 진행됩니다. 

이러한 교육 만족도 관리시스템의 환류과정은 조사, 분석의 결과를 바탕으로 부산외국어대학교에 적용됩니다. 종합적인 성과분석을 통한 그 결과에 따라 교육 만족도조사에 대한 개선사항 또는 보완점을 반영하여 차년도에 재실시 됩니다. 따라서 부산외국어대학교의 교육 만족도 관리시스템을 통해 교육수준의 향상을 넘어 교육의 질 및 효과성 향상을 목표로 환류 과정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교육수요자 만족도 관리시스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