大家好! 안녕하세요, 저는 부산외국어대학교 중국학부 중국어전공 이효영 교수입니다. 저는 중국 어교육 전공자로 중국 현지대학에서 외국인 교수로 재직하면서 경험을 쌓았고, 귀국 후 한국인 학생과 중국인 학생이 같이 학습하는 탄뎀 학습법 또는 플립러닝, PBL과 같은 학습자중심 중국 어 수업을 하고 있습니다. AI중국어 챗봇, 중국문화VR 같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적합한 미래형 수업을 개발하여, 해외교류대학 학생과 함께하는 에듀테크 활용 중국어 수업을 운영 중 입니다. 이를 통해 여러분에게 개인 맞춤형 중국어 수업을 제공하려 합니다. 「Live 중국 어 현지회화의 모든 것」과 「실용중국어문 법」 등과 같은 교재를 통해 여러분들의 중 국어 실력을 향상시키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타 대학과 차별화된 중국어 수업을 경험하고, 경쟁력 있는 중국어 전문가가 되고 싶다면 우리 중국학부의 문을 두드려 주세요!
• 직위/보직 : 전공주임교수• 담당과목 : 중국어교육, 중국어학• 연구실 : D645• 연락처 : 051-509-5789
• 중국 남경대학교 문학 박사 - 중국어학, 중국어교육
• 2017.04 - 現) 부산외국어대학교 중국학부 부임• 2019.03 - 2020.02 부산외국어대학교 탄뎀교육센터 센터장• 2019.01 - 2020.12 대한중국학회 평가이사
• “動賓式動詞+賓語”結構及其在對韓漢語敎學中的應用(南京大學, 2008.06)
• 서비스러닝을 활용한 중국어 탄뎀 수업 사례 연구(2018)• 학습자 중심 교양중국어 교육과정 개발연구(2017)
• 딕토글로스 활동이 중국어 학습자의 중국어 능력 및 학습태도에 미치는 효과 연구(2017)
• 자기주도 외국어 학습 시스템 구축 수단으로서의 모바일 탄뎀 소통(공동, 2017)
• 중국어-한국어 Tandem 수업에서의 학습자 주도 평가방법 적용방안 모색(공동, 2016)
• 국내 중국어 학습자의 스테레오타입 연구(2016)
• Tandem 수업이 한국인 대학생의 중국문화인식 및 태도에 미치는 영향(공동, 2015)
• 중국어 쓰기 과정에서의 피드백이 한국인 학습자의 쓰기 능력에 미치는 영향(2015)
• 중국어 학습동기 및 학습전략에 관한 연구(2015)
• Tandem 학습법을 활용한 중국어 말하기, 쓰기 교육의 효과(공동, 2014)
• 자기 주도적 중국어 어휘 학습을 위한 어휘학습전략과 지도방안 연구(2014)
• 협동학습에서의 동료평가 결과와 자기주도 학습 능력에 따른 학업성취도 비교(2013)
• 중국어 쓰기 과정에서의 오류 수정 피드백에 관한 연구(2013)
• 오류 분석을 통한 중국어 쓰기 교육 개선방안(2013)
• 중국어 Tandem 수업에서의 쓰기 오류 수정에 관한 연구(2011)
• 중국어 전공 대학생의 자기주도학습 능력 진단과 영향 요인(2011)
• Tandem학습법을 활용한 중국어 교육방안(2011)• 语言修辞與目标行为(공동, 2010) 등
• 현대 중국어 실용문법(공저, 부산외국어대학교 출판부, 2018)• 2017 韓國中語中文學 優秀論文集(공저, 韓國中語中文學會 國際協力委員會, 2018)
• 생생한 라이브 중국어 읽기, 기초편(공저, 신아사, 2017)
• 생생한 라이브 중국어 읽기, 초급편(공저, 신아사, 2016)
• 21세기 중국, 소통과 뉴 트랜드(공저, 산지니, 2015)
• 초급 중국어(공저, 공동체, 2013)
• 이중 언어 교육을 위한 중국어 초급(공저, 굿 디자인 연구소, 2013)
• 고등학교 중국어 작문(공저, 부산광역시 교육청, 2010)• 중국어 현지회화의 모든 것(공저, 동양문고, 20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