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중국어전공 박민수(朴珉秀) 교수입니다. 중국 상하이 복단대학에서 중국 작가 왕숴 소설의 영화 개작을 주제로 박사학위를 받았습니다. 중국영화와 드라마, 중 국대중문화를 연구하고 있으며, 세부적으로는 중국영화와 이데올로기와의 관계에 관 심이 많습니다. HSK 한어수평고시 운영위원으로 있었으며, 대한중국학회, 한국영화학 회, 중국인문학회, 한국중국문화학회 등에서 부회장과 학술이사 등 임원을 맡으면서 활발한 학술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중국영화 속의 문화코드』, 『현대 중국문화 연 구』 등 저서가 있습니다. 영상으로 배우는 중국문화, 중국소설과 문화컨텐츠, 중국학 입문, 중국문화의 이해 등의 교과목을 강의하고 있습니다. 영화를 통해 중국현대사와 문화 그리고 중국인의 삶을 한번 살펴볼까요? 여러분이 좋아하는 마라탕과 양꼬치는 어떻게 생겨났을까요? 부산외대 강의실에서 이러한 의문을 풀어보시길 바랍니다.
• 담당과목 : 중국영화, 중국현대문학, 중국문화• 연구실 : D508• 연락처 : 051-509-5767
• 중국 복단대학 문학 박사 - 중국 현 당대문학
• 2021.01 - 2022.12 한국영화학회 지역이사• 2021.01 - 2022.12 대한중국학회 부회장
• 2020.01 - 2021.12 중국인문학회 기획학술이사
• 2020.01 - 2020.12 한국중국문화학회 대외협력이사
• 2019.01 - 2022.12 대한중국학회 수석총무이사
• 2019.01 - 2022.12 대한중국학회 연구윤리위원회 위원
• 2018.03 - 現) 부산외국어대학교 중국학부 부임
• 2017.01 - 2018.12 대한중국학회 학술이사• 2010.06 - 2021.01 HSK 한어수평고시 한국실시위원회 운영위원
• 論王朔小說的電影改編(中國 復旦大學, 2009.01)
• 영화 『홍등(大紅燈籠高高掛)』에 나타나는 욕망과 식인의 봉건― 소설 『처첩성군(妻妾成群)』과 비교를 중심으로(2020)• 중국 문화 수업에서의 디자인씽킹 프로세스 적용 원리 탐색(2019)
• 장양(張楊) 영화의 상업성과 주선율적 요소의 접점 고찰(2019)
• 옌롄커의 소설 ≪인민을 위해 복무하라≫에 나타난 허위와 실체― 혁명의 허위와 폭로의 장치를 중심으로(2019)
• 왕차오(王超) 영화에서 나타나는 서사적 은유 연구― ‘비극 삼부곡’을 중심으로(2018)
• 자본주의의 폭력과 진화에 대한 성찰― 지아장커의 <천주정>을 중심으로(2017)
• 개혁개방 이후 중국영화에서 나타나는 하위계층의 재현 양상 연구― 저항과 순응을 중심으로(2017)
• 지식청년영화에서 나타나는 문화대혁명의 상흔과 노스탤지어― <천욕(天浴)>ㆍ<미인초(美人草)>ㆍ<산사나무 아래(山楂樹之戀)>의 소녀 형상을 중심으로(2013)
• 중국 상업영화에서 나타나는 국가이데올로기 연구― 펑샤오깡 영화를 중심으로(2013)
• 장양(張揚)의 로드무비에서 나타나는 여정과 현실의 간극 고찰(2013)
• 구창웨이(顧長衛) 영화에서 나타나는 꿈의 반복과 변주(2012)
• 주선율 영화의 궤적 분석(2009)
• 華語電影在韓國1977―2008(2009)• 소설의 영화화와 서사의 변형― 소설 ≪動物凶猛≫과 영화 ≪陽光燦爛的日子≫의 비교를 중심으로(2008)
• 현대 중국문화 연구(청솔, 2017)• 중국영화 속의 문화코드(청솔, 2017)
• 중국어 어법- HSK 대비(청솔, 2017)
• 부산국제영화제에서 만나는 중국영화 2013(공저, 동서대학교 공자아카데미, 2013)
• 영화로 만나는 현대중국 2012(공저, 산지니, 2012)• 中國學硏究- 第12輯(공저, 復旦大學中國學硏究中心, 20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