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갑습니다. 부산외국어대학교 중국학부 중국지역통상전공 오혜정(吳惠貞) 교수입니 다. 저는 중국 지역학 전공자로 중국의 문화산업 및 문화콘텐츠와 관련하여 중국인민 대에서 포스터 닥터(Post Doctor) 과정을 수료하였습니다. 이론으로 학습한 중국 각 지역의 문화와 산업의 융합과정을 현지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과정을 통해 경험하였 고, 그동안 「중국문화산업의 이해」 , 「중국문화산업과 지역경제」 , 「민족주의와 문화 정치」 등 저서를 통하여 중국의 문화시장을 다양한 측면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노력 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여러분과 한중문화교류에 함께 할 수 있는 문화기업, 문화 산업 관련 플랫폼, 지역별 문화콘텐츠 등의 여러 부분을 공유하려고 합니다. 여러분의 꿈을 부산외국어대학교 중국학부에서 이룰 수 있도록 함께 노력 하겠습니다.
• 담당과목 : 중국지역학, 중국문화산업
• 연구실 : D69H
• 연락처 : 051-509-6790
• 이메일 : 20186016@bufs.ac.kr
• 부산외국어대학교 지역학 박사
• 중국 인민대학 문학원 박사후 연구원
• 2019.01 - 2020.12 대한중국학회 학술이사
• 2018.04 - 現) 부산외국어대학교 중국학부 부임
• 2018.03 - 2020.02 중국지역학회 교육문화콘텐츠 분과위원회 이사
• 2016 - 2017 부산외국어대학교 초빙교수• 2012 - 2013 부산중국연구회 총무
• 중국 문화산업이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부산외대, 2013)
• 중국 인구고령화에 따른 실버소비의 특징과 전망(2021, 공저)
• 中国自贸试验区建设与中韩经贸合作新领域探索 (2020, 공저)
• 중국 인구변화에 따른 소비구조와 소비 트렌드 변화(2020, 공저)
• 中国节庆产业的发展战略研究-以杭州市国际动漫节的 ‘B2C(Business To Customer)’发展战略为中心-(2020)
• ‘중국 신문읽기’ -수업의 PBL적용 사례연구(2020)
• 중국 소비시장의 새로운 플랫폼 -신소매를 통한 중국 ‘전통브랜드(老字号)’의 발전전략(2019)
• 중국의 ‘일대일로(一帶一路)’와 문화해외진출전략(2018)
• 중국 문화콘텐츠를 활용한 지역축제 발전전략 (2017)
• 중국 ‘인터넷플러스’시대의 새로운 문화동력 (2017)
• 중국 지역문화산업의 활성화 방안 :용천시 도자기산업을 중심으로 (2016)
• 중국 창의산업클러스터의 발전과 도시경쟁력 (2015)
• 중국 문화산업화 정책과 소프트 파워 전략 (2014, 공저)
• 베이징시의 문화소비추세와 공연예술산업의 발전관계 (2014, 공저)
• 중국 애니메이션산업 발전의 특징과 경제적 파급효과 (2013)• 개혁개방이후 중국문화산업의 정책적 발전과 주요특징에 관한 연구 (2012)
• 중국문화산업의 이해 (차이나하우스. 2021, 공저)
• 차이나 키워드 100 - 사진과 함께 읽는 (시사중국어사. 2019. 공저)• 한중수교 20주년: 1992~2012 (한국학술정보, 2012, 공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