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어 언어능력, 중국현지화 능력, 중국통상 실무능력, 중국 문화 디자인 역량을 갖춘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한다.
1992년 중국과 수교를 맺은 이래 한중관계는 비약적으로 발전해왔습니다. 2004년부터 중국은 미국을 제치고 우리나라 최대 교역대상국으로 부상(1992년 63억불 → 2017년 2,399억불)하였으며, 한중간 인적교류는 약 99배 증가(1992년 13만명 → 2016년 1,283만명)하였습니다. 또한 지리적인 인접성으로 인하여 다양한 분야에서 활발한 교류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우리 중국학부는 이러한 한중관계의 지점에서 필요로 하는 실무형 인재를 배양하고 있습니다.
‘국제전문인 양성’을 교육목표로 하는 부산외국어대학에서 ‘중국어 언어능력, 중국현지화 능력, 중국통상 실무능력, 중국 문화 디자인 역량을 갖춘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는 우리 중국학부는 ‘중국어 전공’과 ‘중국지역통상 전공’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중국어 전공은 유창하고 세련된 중국어와 통번역 능력을 바탕으로 중국 언어와 사회, 문화에 대한 심도 있고 폭 넓은 지식을 겸비한 실무형 중국관련 전문가를 양성합니다. 중국지역통상 전공은 중국어를 중심으로 중국지역 현지화 능력 및 중국통상 실무 능력을 구비한 중국지역 통상 분야의 중국관련 전문가를 양성합니다.
중국학부는 다양하고 전문적인 교육환경과 프로그램 제공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중국어, 통번역, 문학, 문화, 정치, 경제, 지역학 등을 전공한 20여명의 교수진이 있으며, 그중 유창하고 세련된 중국어 습득을 위한 다수의 원어민 교수(중국, 대만)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자기주도학습, UCC 수업, 탄뎀 수업 등 재미있게 중국어를 배우기 위한 다양한 형태의 교과목을 개설하고 있으며, 매년 중국어 말하기(낭독, 토론) 대회, 전국 대학생 중국어 PPT대회 등을 개최하여 학생들의 실력을 다져가고 있습니다.
아울러 중국, 대만 소재 대학과의 해외복수학위제(2+2), 3+1, 7+1의 교환학생 프로그램을 통하여 학생들에게 현지 경험을 쌓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여름・겨울방학에는 중국과 대만에서 실시하는 단기어학연수(전공 6학점 인정)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장단기 교환학생 프로그램을 통해 현지의 생생한 중국어뿐만이 아니라 중국과 중국인, 중국문화를 체험할 값진 경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경험은 중국에 대한 이해를 넘어서 취업에 유리한 환경으로 작용합니다.
“행하지 않으면 아무것도 이루어지지 않는다.”고 했습니다. 여러분의 소중한 꿈을 키워나갈 수 있는 곳이 중국학부입니다. ‘통일 한국과 국제화의 시작’을 이곳, 부산외대 중국학부에서 시작하기를 부탁드립니다. 우리 중국학부는 유창한 중국어를 바탕으로 한 중국관련 전문가 양성을 위하여 열심히 또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