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학년 교과목 해설 |
|||||
제1학기 |
제2학기 |
||||
교과구분 |
교과목명 |
교과목개요서 |
교과구분 |
교과목명 |
교과목개요서 |
전공기본 |
집단상담의기초 |
본 교과목에서는 집단 상당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을 학습하고, 집단상담의 주요 이론들, 집단상담의 발달단계, 집단상담자와 집단원의 역할에 대한 이해를 통해 예비상담자가 집단 상담에 대한 전반적으로 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전공기본 |
다문화사회와상담 |
오늘날 국제화에 따라 다문화에 대한 인식이 변화하고 있다. 개인의 삶이 그 사람이 속한 공동체적 문화배경과의 상호작용에서 형성된 것임을 인정하고 있다. 상담에서도 상담자와 내담자는 서로 다양성 속에서의 조화를 이룬 조력관계로 상담이 이루어져야 한다. 본 교과목은 다문화상담에 대해 이해하고 그에 맞는 상담을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본 교과목을 통해 상담자는 자신과 내담자의 문화적 배경에 대한 이해뿐만 아니라, 문화적 영향이 상담 장면에서 효율적으로 내담자를 도울 수 있게 되기를 기대한다. |
청소년수련활동론 |
사회구성원인 청소년을 통합된 사회를 지향하는 건강한 사회인으로서 성장/발달시키기 위한 사회적 노력이 지속되어야 한다. 본 교과목에서는 청소년 프로그램의 기획, 운영, 진행, 청소년 상담 및 멘토링과 관련된 제 영역을 학습하는 데 중점을 둔다. 이를 통해 청소년이 공동체 생활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공동체 삶을 위한 적극적인 실천 능력을 미래의 주역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청소년 활동 지도자의 전문적 역량을 개발하는 데 중점을 둔다. |
진로상담 실제 |
진로는 일생을 통해 내리 결정들로 이루어진 개인적인 것이다. 개인과 환경 간의 끊임없는 상호작용으로 생겨난다. 한 사람이 직업의 세계에 들어서기 이전과 직업인으로서 활동을 마친 추 까지 모두 포함한다. 본 교과목에서는 진로 발달의 구조와 본질을 이해하게 될 것이다. 또한 진로상담과정에서 내담자의 저항과 작업 동맹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진로 상담 촉진을 위한 전체적인 과정에 대해 학습하게 될 것이다. 본 교과목 학습을 통해 진로 상담의 본질, 진로 상담의 개입방법, 진로 발달의 포괄적인 관점을 이해하게 되리라 기대한다. |
||
직업상담 심리학 |
본 교과목은 기초적인 미래직업에 대해 색하고, 인간의 직업행동에 대하여 예견하고 직업에 대해 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학업상담 |
본 교과목은 학업과 관련된 어려움을 조력하는 서비스로서의 상담과정을 이론과 실제 내용에 대한 학업을 통해 학업상담에 대한 전문적 자질을 함양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내용을 학습하게 된다. 학업상담에 대한 이론과 관련하여 학업상담의 의미, 학업관련 조력체제, 학업관련 요인, 학업성취도 결정요인의 분류 체계, 학업상담의 과정, 상담 성과의 평가 등을 다루게 된다. 또한 학업상담의 실제와 관련한 내용으로 공부문제에 대한 태도 바꾸기, 학습부진에 대한 오해, 현재 나의 위치 수용하기, 선택에 적응하기, 공부에 필요한 능력에 대한 생각 바꾸기, 공부에 대한 자신감, 노력, 낙관성, 공부와 보상, 학습동기 높이기, 꿈 찾기, 공부와 관련된 감정 바꾸기, 공부할 때의 감정, 시험불안이란?, 공부하는 행동 만들기, 공부하는 환경 바꾸기, 공부를 방해하는 환경, 부모와 공부 등을 학습하게 된다. |
||
한국사회의다문화현상이해 |
최근 발생하고 있는 한국사회의 다문화 현상을 이해하고 다문화의 역사 및 변천, 이론적 발전과정들이 이해한다. 한국사회 다문화 현상을 구체적으로 법무부 자료를 바탕으로 결혼이민자, 노동이주자, 북한이탈주민에 대한 세세한 내용들과 이들에 대한 지원 방향을 이해한다. |
다문화사회교육론 |
다문화사회를 이해하는데 필요한 이론과 사회통합 정책을 바탕으로 하여 다문화교육에 필요한 목표, 내용, 방법, 평가 요소 등을 연구하고, 이를 다문화 교육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연구 방법론을 탐색하고 모색한다. |
||
청소년문화 | 인간의 발달 과정 중에서 청소년기는 많은 변화가 이루어지는 중요한 시기이다. 이에 대한 이해는 상담가로서 중요한 부분이다. 본 교과목에서는 청소년기에 대해 보다 잘 이해함으로써 그들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돕고 교육할 수 있도록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청소년 문화의 의미와 성격을 파악한다. 즉, 청소년문화를 바라보는 다양한 관점과 유형에 대해 탐색하고, 사회 변화에 따른 청소년문화의 특성을 파악하여 청소년문화 정책의 지향점과 함의에 대해 논의한다. 이를 통해 청소년기에 일어나는 기본적인 변화와 특징을 이해하며 청소년과 관련된 다양한 분야의 기초적인 지식을 습득하여 청소년 활동지도 및 상담분야 전문가의 역량을 개발하는 데 중점을 둔다. | 청소년지도방법론 | 청소년 지도 기법을 학문적으로 연구 검토하면서 청소년 지도 커뮤니케이션, 청소년 집단 역동론, 청소년 조직 행동론, 청소년 리더십론 등의 지도 기법을 탐구한다. | ||
정신건강론 | 본 교과목에서는 현대 사회에서 부각되고 있는 정신건강의 중요성을 알고 정신건강에 대한 개괄적인 이해와 함께 정신건강실천의 이론과 실제를 학습한다. 즉, 정신건강의 개념, 조건, 인간의 발달주기에 따른 정신 건강의 이슈와 쟁점 등을 검토한다. 이를 통해 현대인의 환경적 스트레스와 정신건강의 관계, 발달주기 상의 정신건강의 문제를 이해하고 정신장애의 증상과 진단을 학습함으로써 이를 조기발견하며 예방할 수 있는 실천 능력을 함양하는 데 중점을 둔다. | 직업과윤리 | 직업은 행복한 삶을 위한 필수적인 토대이며 인생을 함께 하는 동반자이다. 따라서 행복하고 성공적인 인생을 위해서는 직업에서 성공해야한다. 본 교과목 학습을 통해 인간의 삶과 노동·직업의 관련성, 직업윤리의 의미와 중요성, 사회변화와 관련된 직업윤리, 공직·교직·언론직 등과 같은 각 직업별 윤리뿐만 아니라 직장에서 갖추어야 할 구체적인 윤리적 자세를 익힐 수 있을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