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학년 교과목 해설 |
|||||
제1학기 |
제2학기 |
||||
교과구분 |
교과목명 |
교과목개요서 |
교과구분 |
교과목명 |
교과목개요서 |
전공 심화실무
|
청소년상담프로그램개발및평가 |
청소년 프로그램 개발의 이론 및 접근방법에 대해 이해하고 청소년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 전개하는 모델을 설정하고 각 단계에서 수행되는 다양한 기법들을 학습함으로써 실제 청소년 현장에서 프로그램 개발 전문가로서 자질과 기술을 갖추도록 한다. |
전공 심화실무 |
상담현장실습 |
상담사례들의 목표, 전략, 성과를 분석하고 검토함으로써, 내담자의 문제에 대한 실제적인 접근 방법과 기법들을 다룬다. 본 교과목에서 다루고자 하는 핵심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전문적인 심리상담을 구체적으로 진행하기 위해 효과적인 상담연습 경험을 한다. (2) 상담자 역할에 초점을 맞추어 제시한 기법을 중심으로 학습한다. (3) 실제 연습을 통해 상담업무에 적극적으로 반응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4) 사례연구를 통해 상담목표의 설정, 상담 실행 방법, 상담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 처리 등을 통합적으로 연습한다. (5) 협동학습의 방법으로 모둠을 이루어 협동학습을 진행하며 토의를 통하여 전문지식을 향상시킨다. |
캡스톤디자인Ⅱ |
캡스톤디자인은 학부교육 과정을 통해 습득한 상담이론에 대한 지식과 실무능력을 바탕으로 상담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 매체, 교구 등을 기획, 설계, 제작하도록 하여 현장적응력을 키우는 과목이다. |
청소년육성제도론 |
청소년의 건전한 성장을 위하여 이들을 대상으로 하는 현재 우리나라의 보호 및 교육 그리고 복지 관련한 제도들에 대해서 학습한다. 즉, 청소년육성제도와 청소년사업의 개념과 주요 특징을 알고 대한민국 청소년 정책의 발전과정과 제6차 청소년정책기본계획의 주요 내용을 학습한다. 또한 청소년 관계법, 국제기구와 주요국의 청소년육성제도를 학습한다. |
||
| 다문화사회교수방법론 | 강의법 이론과 강의법 모형 등을 학습하고 다문화사회교육 이론을 익히고 해외 및 한국의 다문화 교육사례를 분석한다. 다문화 교육이 이루어지는 여러 대상에 대해 가장 적합한 교수법 강의안 작성법 등을 학습하고 실습 및 평가한다.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