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얄 로드]
인공지능 및 산업용 로봇
2014 년 전자로봇공학과 학부생중심으로 설립한 전공동아리로서 로얄로드(Royal Road) 의미는 왕도(王道)가 없다’에서 유래된 말로써 어떤 어려운 일을 해 나가기 위한 쉬운 방법이나 지름길’을 의미한다.
프톨레마이오스 왕이 그리스의 학자(學者) 에우클레이데스(유클리드)에게 기하학(幾何學)을 좀 더 쉽게 배울 수 있는 방법(方法)이 없냐고 묻자 유클리드가 “기하학에는 왕도가 없다”라고 대답(對答)했다는 서양(西洋) 고사(故事)에서 유래(由來)한 것이다. 여기서 유클리드가 언급(言及)한 왕도(Royal Road)는 아케메네스 왕조(王朝) 페르시아 제국(帝國)이 만든 도로(道路)를 가리키는 것이다. 페르시아는 제국(帝國)의 서쪽 끝에 있는 사르디스에서 수도(首都)인 수사에 이르는 일종(一種)의 고속도로(高速道路)를 만들었고, 요소(要素)마다 역참(驛站)과 수비대(守備隊)를 갖추어 당시(當時) 도보(徒步) 여행(旅行)으로 90일 걸리던 거리를 파발마(擺撥馬)로 7일만에 주파(走破)할 수 있었다고 한다. 유클리드는 학문(學問)을 하는 데에는 이처럼 빠르게 갈 수 있는 길을 만들 수 없다고 말한 것이다.
본 동아리는 제4차 산업혁명을 맞이하여 페르시아 제국의 고속도로처럼 인공지능과 산업용 응용 로봇에 대한 로앨로드로써 우리의 생각과 아이디어를 거침없이 SW와 HW적인 구현을 통하여 실무적으로 구현하는데 목적을 둔다.
그동안 우리가 연구개발한 아이템은 다음과 같다.
▪ 사람과 물고기로봇이 교감하는 수중 아쿠아리움 개발 (특허등록)
- 2019년 국립부산과학관 로봇관 전시
- 2015년 KINTEX TOP 20 우수과제 선정 및 전시회 출품
▪ 건물 및 토목시설 붕괴시에 재난지역 탐사로봇 (특허등록)
▪ IoT 기술을 활용한 스마트 양식장 (특허등록)
- 2015~2017년 한국남부발전 설치운용
- 인공지능 알고리즘을 적용한 스마트 양식장 운영 플랫폼 개발
▪ 스칼라 산업용 협동로봇을 활용한 서비스로봇 개발
▪ 드론 택시의 배터리팩 설계
▪ 인도네시아 국영기업 WIMA사와 국제공동 전기이륜차 성능개선 연구
▪ 아쿠아 폴릭스 시스템 개발
▪ 부산지역 고교 로봇동아리 교육지원
로봇동아리 연구실은 본과 석박사과정과 연계하여 아이템 연구개발을 하고 있으며, 1인 1테이블, 컴퓨터 및 연구개발용 테이블을 지원하고 석박사과 과정과 연계하여 전공 기술회의 및 국제 공동연구를 수행함으로써 국제저적이고 연구개발 전문 역량을 학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