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수민 학생]
참여동기:
저는 어릴 때부터 게임을 플레이하는 것을 즐겼습니다. 단순한 취미에서 출발한 게임에 대한 열정이, 학교에서 새로 개설된 '게임 크리에이터 마이크로 전공' 강의를 듣게 만든 동기였습니다. 단순히 게임을 좋아하는 마음 하나로 시작된 이 과정은, 실제로 게임을 기획하고 제작하는 경험으로 발전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제가 가장 자신 있는 중국어를 활용하여, 한국을 넘어 중국 현지에서 게임과 관련된 일을 하고 싶다는 목표를 세우게 되었습니다.
최근 중국 정부가 발표한 "온라인 게임 관리법" 초안이 중국뿐만 아니라 한국 게임 산업에도 큰 영향을 미쳤다는 소식을 접하고, 저는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탐구해보고 싶었습니다. 특히, 게임의 주요 수익 모델인 가챠(뽑기) 시스템과 아이템 판매가 규제 대상이 되는 상황에서 어떻게 대응할 수 있을지 고민하게 되었고, 이 문제를 중심으로 프로젝트를 기획하게 되었습니다.
프로젝트를 수행하기 위해, 저는 팀원들과 함께 중국 현지에 방문하여 실제 소비자와 게임 산업 종사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 및 인터뷰를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이를 통해 한국과 중국의 게임 규제 상황을 비교하고, 중국에서의 새로운 규제에 대응하는 전략을 모색하려 했습니다.
하지만 현지 방문 1개월 전에 계획을 세웠음에도 불구하고, 예기치 못한 상황이 발생했습니다. 저희가 방문한 시기가 중국의 '반간첩법' 강화와 중국 정부의 대회의 기간과 겹치면서, 특히 베이징에 많은 공안이 배치된 상황에서 인터뷰 진행이 어렵게 되었습니다. 길거리 인터뷰는 물론, 사전에 계획했던 게임 관계자들과의 면담도 예상과 다른 답변이 나와 난관에 부딪혔습니다.
그러나 다행히도 저희는 베이징에서의 방문 일정을 여유롭게 잡았기 때문에, 이러한 예상치 못한 상황에 대응할 시간이 있었습니다. 우리는 질문 내용을 재구성하고, 직접 인터뷰 대신 온라인 설문조사로 전환하여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이러한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중국 게임 산업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할 수 있었고, 규제에 대응하기 위한 창의적인 접근을 탐구할 수 있었습니다.
수행 중 기억에 남는 활동:
가장 기억에 남는 활동은 중국 현지에서 예상치 못한 상황에 직면했을 때의 대응 과정입니다. 계획했던 방식이 통하지 않자, 우리는 즉각적으로 새로운 방안을 모색해야 했습니다. 특히, 현지에서의 상황에 맞춰 인터뷰 대신 온라인 설문조사를 기획하고 진행한 경험은 굉장히 인상적이었습니다. 이 과정에서 게임 소비자들의 솔직한 의견을 들을 수 있었고, 이 데이터를 바탕으로 프로젝트 방향을 수정해나갔습니다. 또한, 현지의 게임 업계 종사자들이 규제 변화에 실제로 어떻게 반응하고 있는지를 직접 확인할 수 있었던 것이 큰 배움이었습니다.
프로젝트 수행 소감:
해외 프로그램을 통해 느낀 가장 큰 점은, 아무리 철저하게 준비해도 예상치 못한 변수는 언제든지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현지의 문화적, 정치적 환경이 프로젝트에 미치는 영향은 생각보다 컸고, 그에 유연하게 대응하는 능력이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다음 참가자들을 위한 조언:
해외 프로젝트에 참여할 때는 최대한 여유롭게 일정을 잡고, 다양한 변수에 대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저희처럼 예상치 못한 법적, 사회적 상황에 직면할 수 있으며, 이러한 상황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또한, 현지 상황에 맞춘 계획 변경은 필수적이므로, 준비 과정에서 플랜 B와 C까지 미리 고려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이 프로젝트를 통해 얻게 된 배움과 경험은 앞으로의 게임 기획 및 제작 과정에서 큰 자산이 될 것이라 확신합니다. 게임을 단순히 좋아하는 것을 넘어, 더 깊이 이해하고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키우는 좋은 기회였습니다.
[김승진 학생]
참가동기:
저는 게임 산업에 대한 관심이 깊었으며, 특히 중국이 세계 최대의 게임 시장중 하나로서 어떤 독특한 산업 구조와 관리법을 가지고 있는지 궁금했습니다. 중국의 게임 산업이 어떻게 발전해왔으며, 한국과는 어떤 점에서 차이가 있는지 직접 확인 하고 싶었습니다. 이를 통해 두 나라의 게임 산업을 비교 분석하고, 글로벌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강화하는데 필요한 통찰을 얻고자 이 프로젝트에 참가하게 되었습니다.
수행중 가장 기억에 남는 활동:
이번 프로젝트 중 가장 기억에 남는 활동은 현지 회사를 방문하며 현지 개발자들, 직원들과 인터뷰를 진행했던 경험입니다. 이 활동은 단순한 회사 견학을 넘어, 중국 게임 산업의 증심에서 실제로 게임이 어떻게 기획되고 개발되는지를 깊이 이해 할수있는 기회였기 때문에 특히 기억에 남습니다. 인터뷰를 통해 개발자들은 중국의 독특한 게임 규제환경 속에서 어떻게 창의성을 발휘하는지, 그리고 글로벌 시장 진출을 위한 전략을 어떻게 수립하는지에 대해 상세히 알수있었습니다. 이 활동이 가장 기억이 남는 이유는, 단순히 게임 회사의 운영 방식을 배우는 것을 넘어, 글로벌 시장에서의 경쟁력 강화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얻게 되었기 때문입니다. 또한 실제 개발자들의 생생한 이야기를 들으면서 게임 개발에 대한 열정과 노력을 직접 체감할수 있었던 점이 매우 인상적이였습니다.
프로젝트 수행소감:
이번 중국 게임 회사 방문 프로젝트를 통해 많은것을 알았습니다. 특히 중국의 게임 관리법과 수익 모델에 대한 심층적인 이해를 하게 되었으며, 이러한 법적, 경제적 환경이 겡미 산업에 미치는 영향을 직접 체감할수 있었습니다. 또한 중국과 한국의 게임 산업 구조와 접근 방식의 차이를 직접 확인할수 있었던점이 매우 인상적이였습니다. 한국에선느 주로 경쟁적인 e스포츠 문화와 빠른 콘텐츠 소비가 중요한 반면, 중국에서는 장기적인 사용자 유지와 로컬라이제이션 전략이 강조된다는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로인해 각 시장에 맞는 비즈니스 전략이 얼마나 중요한지 꺠달았습니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게임산업에 대해 더 깊은 이해를 얻게 되었고, 글로벌 시장에서의 성공을 위해서는 각국의 문화적, 법적, 환경을 충분히 고려해야 한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이번 경험을 토대로 이쪽 계열로 진로를 잡는면 이 프로젝트를 기반으로 글로벌 게임산업 동향을 지속적으로 학습하고, 더 나은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 노력해야겠다는 다짐을 하게 되었습니다.
다른 참가자들을 위한 조언:
저는 이번 프로젝트를 준비할때 게임산업의 수익모델에 관련되게 조사를 진행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