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네시아는 세계에서 두 번째로 생물 다양성이 가장 높은 나라로, 동시에 도시화, 화산 활동, 산림 파괴 등으로 인한 환경 파괴의 위협을 받고 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환경 보전 교육이 필요하지만, 현재 인도네시아의 환경 교육은 다음과 같은 중대한 문제점들을 안고 있습니다. 첫째, 교육 인프라가 부족하여 학생들이 환경 교육에 접근하는 것이 어렵습니다. 이러한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해, 인도네시아의 환경 교육 현황을 조사하고 가상 현실을 활용한 교육 컨텐츠를 개발하여 학생들에게 보다 현실적이고 체험적인 학습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서 가상 현실을 활용한 교육은 VR 컨텐츠를 만들기로 하였습니다. VR 컨텐츠는 학생들이 직접 자연과 상호작용하며 환경 보전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게 해주며, 언어적, 문화적 차이를 극복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러한 접근 방식은 학생들이 환경 문제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환경 보호에 대한 의식을 확립하는 데 기여할 것입니다.
또한, 이러한 컨텐츠는 전문 인력 없이도 학생들에게 환경 교육을 제공할 수 있게 해주며, e-러닝 플랫폼에서도 활용될 수 있어 교육의 접근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수행 중 가장 기억에 남는 활동은 우붓 원숭이 숲을 방문한 기억이 가장 많이 남습니다. 저희가 본 관광지 중에 동물들의 삶을 보호하며 관광지를 운영하는 손에 꼽히는 관광지였습니다. 우붓 원숭이 숲은 원숭이들의 삶이 보호받고 있었고 심지어 우붓 지역 전체가 원숭이들을 보호하고 같이 공존하며 살아가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들이 가장 인상 깊게 다가왔었습니다.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환경 보호에 대한 경각심을 느끼게 되었고 우리나라는 동물 보호나 환경 보호가 잘되고 있다고 생각했는데 다른 나라에 비해 부족한 부분이 많다고 느꼈고 발전해야 하는 부분이 많다고 느꼈습니다. 저희가 이 프로그램을 참여하면서 아쉬운 부분은 현지 탐방 시간을 굉장히 짧게 잡았던 부분이 아쉬움이 많이 남습니다. 날씨 영향이나 비행기 지연등 다양한 문제로 저희가 계획했던 다양한 계획을 전부 다 수행하고 오지 못한 부분이 아쉬움이 많이 남습니다. 그래서 다음 참가자들은 현지 탐방 시간을 충분히 계획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그리고 물속을 찍는 장면에서 일반 휴대폰 카메라로 찍었더니 화질이 안 좋아서 아쉬움이 많이 남습니다. 일반 휴대폰 카메라가 아닌 고프로나 고성능 카메라를 이용하여 찍었으면 더 질 높은 동영상을 만들 수 있지 않았을까 생각합니다. 다음 참가자들도 촬영을 해야하는 활동이 있다면 좀 더 준비를 철저히 해서 현지 탐방을 가는 것이 좋을 것이라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