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르투갈어가 내 인생과 직업에 미친 영향
포르투갈어과 05학번 김하나 (SAMSUNG 메디슨)
내 인생을 바꾼 "Game Changer" 포르투갈어과
외국어에 관심이 많고 해외생활을 동경하던 제가 외국어대학교를 선택한 것은 매우 자연스러운 일이었어요. 하지만 어떤 언어를 배울 것인지에 대해서는 깊이 생각해보지 못했었죠. 그러다 '문자를 배우는 시간은 적지만 다른 사람들이 잘 선택하지 않는 언어면 나는 쉽게 희소성 있는 사람이 될 거야' 라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이게 제가 포르투갈어과를 선택했던 솔직한 이유에요.
포르투갈어과에 진학하고 난 뒤의 제 이야기가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대학교 신입생이었던 저는 다른 친구들처럼 캠퍼스 생활을 매우 즐기며, 학업이나 취업은 뒷전으로 생각했어요. 1학년 여름방학 때 친한 선배의 권유로 정부에서 주최한 청소년 해외 연구 프로그램에 참여하게 되었는데, 덜컥 선정이 되어 처음으로 브라질이라는 나라를 가게 되었어요. 유창한 포르투갈어 실력은커녕 단순한 대화도 어려워하던 시절, 저는 처음으로 지구 반대편으로 가서 너무나 신선한 충격을 받았습니다. 36시간의 비행시간을 거쳐 도착한 곳은 너무나도 넓은 땅, 그 곳에 녹아 든 다양한 문화, 보도 듣지도 못했던 맛있는 음식, 친절한 사람들, 여기저기서 들려오는 매력적인 포르투갈어 발음…… 반면에 불안한 치안, 높은 공산품 물가, 눈에 보이는 빈부격차와 같은 어두운 면들도 있었죠. 20살이었던 저는 이 모든 것들이 무척이나 새롭고 신기하였답니다.
한국에 돌아온 저는 얼른 포르투갈어를 유창하게 해서 내가 전하고 싶은 말을 하고, 묻고 싶은 질문들을 자유롭게 하며 현지인들과 소통하고 싶다는 강한 갈증이 생기게 되었어요. 그렇게 저는 본격적으로 학업에 매진하고, 스펙도 쌓고, 어학연수도 다녀오며 일찍이 취업 준비에 몰두하게 되었고, 우리나라 최고의 기업인 삼성에 취업하는 성과를 얻었습니다.
만약 내가 포르투갈어과를 선택하지 않았더라면? 만약 내가 브라질을 미리 경험해보지 않았더라면? 저는 단언컨대 저의 삶은 아주 평범한 모습이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이제 30대 후반의 나이지만 이 선택은 여전히 제 인생에서 Game Changer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저는 포르투갈어로 삼성이란 대기업에 취직을 했고 여전히 포르투갈어를 사용하며, 회사 안에서 독보적인 입지를 가지고 있으니까요. :)
진로와 취업의 고민은 누구에게나 어려운 일이에요. 대기업 생활을 하는 제 동료들도 아직까지 커리어와 직무에 대한 고민을 해요. 그만큼 어렵고 중요한 결정이라는 뜻이겠지요. 경쟁이 치열한 이 사회에서 나 스스로에게 더 높은 가치와 희소성을 가질 수 있는 포르투갈어를 선택해보세요! 포르투갈어는 여러분 인생의 "Game changer"가 될거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