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가 주목하는 부산외국어 대학교 러시아 언어통상학과
부산 외국어 대학교의 수많은 언어교육 학과 중 단연코 독보적인 성장과 관심을 주목받고 있는 저희 러시아 언어통상학과에 대한 러시아 언어 사용 국가들의 평론입니다.
이냐즈 한국학센터
- 카자흐 국제관계 및 세계언어대(이하 이냐즈)에서 GTE(Global Triangle Education) 아카데미 수료식이 있었습니다. 이 사업은 저희 러시아 언어통상학과와 이냐즈 한국학센터가 공동으로 진행하였으며 저희 학과의 전문성을 살려 유례없던 부산외대-이냐즈-현지기업 3자의 유기적인 협력을 통해 이루어졌습니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한국-카자흐스탄 경제협력 현황과 전망, 현지의 기업 실무요령, 카자흐스탄의 기업 환경에 대하여 논의하였으며 이 사업을 책임지고 주도하였던 부산외국어대학교의 이재혁 교수님은 높은 성과를 걷어 들이며 앞으로도 부산외대와 이냐즈 학생들에게 수준 높은 교육을 제공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고려일보에서 소개한 부산외국어 대학교 러시아 언어통상학과와 코어 관련 기사 번역본>
GTE 알마티 프로그램의 틀안에서 부산외국어대학교 러시아 전공의 10명의 학생이 10명의 카자흐스탄 국제관계대 한국어 전공 학생들과 짝을 이루어 수업을 하고있다. 이 GTE 프로그램은 세 가지 부분으로 구성되어있다. 첫번째는 탄뎀수업이다. 즉, 부산외대 학생들과 카자흐스탄 국제관계 및 세계언어대 학생들이 1주일에 두번 이틀간 한국어와 러시아어를 서로서로에게 가르친다. 지도는 국제관계대 한국어과 교수들이 맡는다.
카자흐스탄 대학 측은 탄뎀 수업을 위하여 한국어 수준이 높은 4학년 학생 10명을 뽑았다. 이들은 한국 대학생들이 시내를 다니거나 수업을 할때 이들을 동행한다. 이 수업방식은 부산외대에서는 이미 실시하고있는 방식이다. GTE 프로그램의 두번째 내용은, 외부 강사 초청특강이다. 국제관계대학교에 여러 기관, 코트라나 한국의 은행 같은 큰 회사 대표들이 와서 강의하는 방식이다.
GTE 프로그램의 세번째 내용은, 다양한 문화체험이나 카자흐 현지의 유명한 곳을 공부하는 것이다. 마침 한국학생들이 머무는 기간에 전세계 대학생 체육축전인 유니버시아드가 개최될 것이다.
만약 이번에 이 GTE 프로그램이 성공적으로 스타트할 경우, 이 국제프로그램은 앞으로도 계속 개최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