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9기 차세대 보안리더 양성프로그램(BoB) 선발 후기
18학번 류시원, 19학번 장종민
Q. 차세대 보안 리더 양성 프로그램(BoB)에 대하여
한국정보기술연구원에서 주관하고 있는 차세대 보안 리더 양성 프로그램(BoB)은 총 3단계의 맞춤형 교육(공통교육, 프로젝트, 경연교육)과 4개의 전문트랙(취약점분석트랙, 보안컨설팅트랙, 디지털포렌식트랙, 보안제품개발트랙)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현직 전문가들로 구성된 멘토단을 통해 교육을 받는 프로그램입니다.
Q. 프로그램 수료 후 앞으로 이루고자 하는 목표
우선은 BoB 교육 기간 동안 팀 프로젝트를 잘 성공시켜 TOP10 안에 드는 것이 목표입니다. 그리고 우수 프로젝트로 선정되면 논문을 작성할 수 있고 여러 국제 콘퍼런스에서 발표 기회가 주어지는데요. 우수 팀으로 선발되어 국제 콘퍼런스에 서는 것이 제 목표입니다. 그리고 수료 후에는 혼자만의 힘으로 대회에 나가서 우승하고 싶습니다. 대회에 출전해서 큰 상을 받은 경험이 아직 없어서 처음엔 힘들겠지만, 단계적으로 성장해서 최종 우승까지 해보고 싶습니다.
Q. 학생들에게 하고싶은 말
현재 언택트 환경의 성장에 따라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하는 과정에서 정보 공유가 더욱 활발해지고 그 범위 또한 다양해지고 있다. 이에 따라 편리해진만큼 예측할 수 없는 사이버 공격들이 발생하고 있기 때문에 정보보호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는 시점이다. 공격도 트렌드에 따라 계속해서 변화하고 있어 그만큼 많은 연구와 학습이 필요한 분야이다. 이러한 분야의 특성을 고려해 BoB 프로그램은 특히 사이버보안 분야에 관심이 있거나 향후 진로로 생각하고 계신 학생분들에게 꼭 추천하고 싶은 프로그램이다. BoB만의 단계별 교육을 받는 과정에서 최신 이슈를 반영한 어려운 과제들로 좌절을 잠시 겪을 순 있지만 이를 이겨낸다면 지금보다 훨씬 더 자신을 향상시킬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을 거라 확신합니다.